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이슈

미국 신용등급 AA+로 강등, 떨어지는 미국 주식 시장

by hoon4038 2023. 8. 4.

 이번 주 가장 큰 이슈로는 미국 신용등급이 AA+로 강등된 이슈가 있습니다. 하락 후 미국 장기채권은 치솟고, 나스닥은 2%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은 미국 신용등급 AA+로 강등된 이유와 앞으로의 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신용등급 강등

 

 미국 신용등급 AA+로 강등, 이유는?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피치가 미국의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이유는 미국의 상승하는 국가채무와 계속되는 국회와의 부채한도 협상입니다.

 피치의 발표 후 미국 옐런 재무 장관은 "자의적이고 시대에 뒤떨어진 결정"이라고 피치를 비난하였고, 바이든 정부도 "바이든 정부가 들면서 미국이 회복세를 타고 있는데 이러한 결정은 현실에 어긋난다"라고 비판하였습니다.

 

 신용등급 하향 이후 미국의 30년물 금리가 0.5% 이상 급등하면서 대표적인 장기 채권 ETF인 TLT의 가격은 폭락하였습니다. 저도 TLT 보유자로서 마음이 아픈 하루였는데요, 언젠가 금리 인하기가 올 것을 알기에 계속해서 모아갈 생각입니다.

 미국 신용등급이 하락한 것은 12년 만인데요, 2011년 미국 신용평가기관인 S&P(스탠더드 앤 푸어스)가 미국의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하락시켰습니다.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 중 2곳에서 하락을 하여 기축통화국인 미국에 정말로 위기가 왔는지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본 YCC 정책과 더불어 신용등급 하락이 미국 나스닥을 2% 하락하도록 이끌었습니다. 위험이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미국 채권을 많이 가지고 있을 미국 보험사들이 앞으로 휘청이면 한번 더 큰 주식하락을 동반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시장에서는 달러를 많이 확보하여 추후 우량주들이 저점으로 갔을 때 추가 매수하는 것이 올바른 투자 전략인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 하락하였다고 들어간다면 더 큰 하락에서 버티기 힘들 것입니다.

 

 

2023.08.03 - [경제 및 이슈] - YCC란? (Feat. 일본 은행 YCC 정책)

 

YCC란? (Feat. 일본 은행 YCC 정책)

7월 28일 일본 은행(BOJ)이 YCC 정책을 변경하지 않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YCC란 무엇인지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YCC(Yield Curve Control)란? 일본의 YCC 해제 YCC는 수익률

hoon4038.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