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대장내시경 전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대장내시경 주의사항 알아보기

by hoon4038 2023. 8. 9.

 성인이 된 후 대장의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대장내시경을 무조건 받아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에는 식단관리를 잘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대장내시경 전 먹으면 안 되는 음식과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식단

 

 

 대장내시경은 대장에 기기를 넣어 대장 내의 용종이나 이상을 진단하는 것인데요, 정확한 진단을 위해 검사 전날 약을 먹어 대장을 비워두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약을 먹어도 배출이 잘 안 되는 음식은 섭취하면 안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먹으면 안 되는 것과 먹어도 되는 것

-. 섭취하지 말아야 할 음식 : 잡곡밥, 씨 있는 과일(딸기, 포도, 참외 등), 깨, 미역, 나물, 고기, 버섯 등

씨앗이 있는 음식들은 장세척 시에 잘 배출이 안되기 때문에 섭취를 하면 안 되고, 채소류들은 섬유질로서 장내에서 오래 머물기 때문에 피하셔야 합니다.

 

-. 섭취 가능한 음식 : 흰쌀밥, 씨 없는 과일(바나나, 사과 등), 계란, 두부, 생선, 건더기가 없는 맑은 국 등

 위의 음식은 대장 내시경 검사 3일 전부터 식단인데요, 검사 전일에는 아침과 점심으로 반찬 없이 흰 죽과 미음만 섭취가 가능합니다. 저녁은 금식을 해야 하고 검사 당일 새벽부터는 물도 마시면 안 됩니다.

 

 대장내시경 이후 섭취가능한 음식

 대장내시경이 끝났다고 바로 폭식을 하면 장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검사 후 첫끼는 생선, 감자, 요플레 등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드셔야 합니다. 물론 술은 드시면 안 됩니다.

 술이나 맵고 향신료가 들어간 음식들은 대장내시경 이후 며칠간 안 먹으면서 배변이 괜찮으면 그때부터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즉, 맵고 자극적인 음식들만 피하시면 됩니다.

 

 대장내시경 전 식단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검사가 중단되고 의사의 판단하에 재검진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한 번에 식단 관리하여 끝내는 것이 자신을 덜 힘들게 하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